티스토리 뷰

#. 카스텔로 디 몬산토, 키안티 클라시코 리제르바 2017

▶ 타입 : 레드

▶ 생산국 : 이탈리아 > 토스카나 키안티 > 카스텔로 디 몬산토

▶ 품종 : 산지오베제 90%, 까나이올로 & 콜로니뇨 10%

▶ 알코올 : 14%

▶ 구입가 : 6만원대

▶ 페어링한 음식 : 기버터 안심 스테이크

▶ 브리딩 : 뽕따와 병 브리딩

 

- 컬러

비교적 투명한 레드 가넷. 중심부는 보이지 않을 정도로 진하다. 림 베리에이션이 나타나며, 가장자리로 갈수록 색이 빠진다. 색이 거의 없는 눈물이 맺혀 제법 천천히 떨어진다. 

 

- 향

초반엔 산미와 알코올이 상당히 튄다. 2시간 어깨 브리딩 후 확 열리며 쿰쿰한 동물적 뉘앙스, 감초, 육두구 등의 향신료, 포푸리, 레드 커런트, 레드 체리와 허브 뉘앙스 등 꽤 복합적이다. 

 

- 맛

초반엔 여러가지로 튀고 밸런스가 맞지 않았다가 시음 2시간 이후부터 향과 맛이 폭발한다. 과실의 집중도가 올라가는데 주로 농익은 딸기와 붉은 베리류가 두드러진다. 그외 말린 바질, 체리 등이 제법 풍성한 스타일. 미디엄 바디, 높은 산도, 피니시는 6~7초로 준수. 

 

※ 브리딩 노트

30분에서 1시간 정도 디켄팅을 하거나 병 어깨 브리딩으로 최소 2시간 이상 권장. 

 

※ 총평

다른 끼안티 클라시코와 달리 꽤 클래식한 스타일로 양조된 느낌이 강하다. 초반엔 리덕션이 강해 제 모습을 보여주지 못하는 등 정체된 느낌이 강하다 따르고 마시고를 반복하며 2시간쯤 지나자 거의 막잔에 이으러서야 제 모습을 보여주었다. 풍성한 붉은 과실이 화사하게 펼쳐지며, 말로라틱한 발효 향 등 향 자체 발산력과 균형감도 가격대 이상의 모습을 보여준다. 매우 인상 깊었던 끼안티 클라시코로 2016, 2018빈티지가 궁금하다. 내 점수는 94점.

댓글